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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권분석-상권정의및 조사방법

2014.06.11 19:25

운영자 조회 수:4218



1.  상권분석 

1)   상권의 정의

(1)  상권의 정의

l  한 점포가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범위

l  점포가 장사를 계속해 나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고객이 살고 있는 한정된 지역범위

l  고객이 자신의 점포에 방문하는 지역범위(소비자의 구매력을기준)

(2)  상권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인들

l  거리

l  상점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입지조건

l  취급상품의 종류

 

 

 

 

2)   상권의 구분

(1)  1차 상권

l  점포고객의 약 60~65%를 포함하고 있는 지역

l  상권 자체가 점포에 가장 근접함

l  내점 빈도나 매출액에의 비중이 가장 높은 지역

(2)  2차 상권

l  점포 고객의 약 30%를 포함하고 있는 지역

l  1차 상권외곽에 위치하며 고객 접근성이 다소 떨어짐.

 

(3)  3차 상권

l  1,2차 상권이외의 나머지 고객을 포함하고 있는 지역

l  점포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

 

 

3)   상권의 유형별 특징

(1)  그린형

l  지역의 소상권을 형성하는 유형

l  편의적 서비스가 주류

l  점포가 주택에 근접

)슈퍼마켓, 편의점등의 편의 및 생선 식품류 등

 (2) 지역형

l  지방 중소도시규모의 상점가를 형성

)실용적 준 선매품(의류, 가구, 구두 등)이나가족형 음식점 등이 복합된 커뮤니티형 상점가의 유형

(3) 광역형

l  중도시나 지방도시의 중심에 지역상권을 형성

l  로컬성 유지

l  지역주민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는 유형

(4)  초 광역형

l  도청소재 규모나 대도시의 부도심정도 규모의 상업지

l  모든 면에서 대규모 상업집적 시설을 형

 

4)   상권이론

 

(1)  소매인력 법칙(라일리의 법칙)

l  미국인 라일리가 고안한 것으로 도시간에서의 기호품의 구입고객 흡인률을 나타내는 것

l  소비자들의 구매 이후 행위가 점포까지의 거리보다 점포가 보유하는 흡인력에 의하여 결정

l  두 중심지 사이에 위치하는 소비자에게 있어 두 중심지가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설명

 

(2)  개별상가의 소매인력법칙

l  라일리의 소매 인력법칙을 개별 상가에 적용

l  분기점의 공식에 시간 거리를 도입하고 인구 대신에 매장면적을 이용

 

(3)  허프의 확률적 인력모델

l  소비자가 상점가를 선정하는 행동을 확률적으로 발견하기 위한것

l  상점가의 흡인력은 상점의 매력도에 비례하고, 시간 거리에비례

5)   상권조사방법

 

(1)  상권 내 지역정보 수집

l  관공서의 인구통계자료

l  상업통계자료

l  특정기관조사정보(방송사,신문사, 조사업체자료 등)

l  지역 관련 점포 조사(점포 수, 위치 등)

(2)  지역 상권 지도 작성

l  지구별 세대 수, 인구수

l  소매업종별 점포 표시

l  교통기관별 표시(, 정류장등)

l  관련 유통점 표시

l  지형적인 특성

l  집객력이 있는 지역시설(체육관, 금융기관, 관공서)

l  경쟁점 표시

(3)  상권 내 지역 도보 관찰

l  연령별로 구분하여 생활방식 표시

l  거주지, 주거형태, 거주연수, 차량 소유 등을 통해 소득수준 파악

l  교통 이용 현황을 통한 상권의 넓이 파악

l  혼잡한 점포, 인기 있는 점포 파악

l  쇼핑 도로 파악

l  고객들의 생활방식 및 상품의 구매행동 파악

(4)  그룹 방문에 대한 인터뷰 조사

l  지형특성, 편리성, 차량진입, 주차의 용의성

l  서비스, 접객태도, 영업시간, 종업원 수 파악

l  판촉 활동의 영향력 파악

l  이동 거리를 늘일 수 있는 방안 심층 조사

l  클레임 처리, 신용도 체크

l  사용 빈도 조사

 

6)   상권분석 방법

 

(1)  기초현황조사

l  점포의 위치 및 주변 상권 특성

l  상권설정과 배후 인구수

l  건물의 비용

(2)  입지 수준에 관한 사항

l  주변배후지 소득 및 소비수준

l  후보점포의 주변 도로사항 및 주차여부 경사,

가시성 (전면의 크기)

l  평수의 크기, 계단, 층수(2~3)

(3)  매출요인에 관한 사항

l  입지형태-주거지, 상업지, 오피스

l  교통형태- 버스, 지하철, 건널목, 상권단절도로, 차선

l  교육기관

(4)  경쟁 요인에 관한 사항

l  경쟁우위를 찾아 내기 위해서 차별화된 경쟁요인을 분석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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